반응형

 

블록에 속성 부착하기

 

 속성은 문자를 포함하는 블록 형태의 도면요소로써 블록에 꼬리표를 붙이는 것과 같으며

데이터 베이스에서 그 정보를 사용하여 부품 리스트나 재료 명세서 같은 항목을 만들어 관리할 수 있다. 블록을 삽입할때 각 속성 값을 프롬프트하거나 속성을 숨기기 할 수있다.

 

 도구막대 : Attribute>

풀다운메뉴 : Draw >Block >DefineAttributes...

 Command : attdef

 

 

Mode : 체크 박스를 클릭하여 선택 모드에 대한 on/off기능을 설정한다.

Invisible : 블록을 삽입할 때 속성을 나타나지 않게한다.

Constant : 블록을 삽입할 때 속성에 고정값을 제공한다.

Verify : 블록을 삽입할 때 속성을 확인하도록 프롬프트한다.

Preset : 이전에 정의된 블록 속성을 그대로 사용한다.

Attribute : 속성을 정의한다.

Tag : 속성의 꼬리표로 이름을 입력한다.

Prompt : 블록으로 삽입할 때 프롬프트로 나타낼 항목을 입력한다.

Value : 기본 속성값을 지정한다.

InsertionPoint : PickPoint< 버튼을 클릭하여 마우스로 삽입될 속성의 위치를 지정한다.

Text Options : 속성정의에 사용될 문자의 정렬, 유형, 높이, 회전각도를 지정한다.

 

(1)속성 정의하기

 

 아래의 요목표에서 각 항의 빈 칸에 적용되는 값들을 속성으로 정의한다.

 

 

Command : attdef

 

 ▷ Attribute Definition 대화상자의 속성 편집 박스에 속성을 입력한다.

 

 

Tag을 입력할 때는 띄우지 않고 연속적으로 입력한다.

 ▷ 대화상자의 Text Options에서 정렬방법, 문자유형, 높이를 설정하고 삽입점을 직접 지

     정하기 위해 PickPoint< 버튼을 클릭한다.

 

 

 ▷ 프롬프트에 응답하여 속성삽입 기준점을 지정하면 다시 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OK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정의를 마치면 문자가 삽입된다.

 

 Start point : p1점을 지정 - 속성 문자의 중앙 정렬할 p1점을 지정한다.

삽입점지정                              정의된속성

 

▷ 같은 방법으로 속성 정의를 아래와 같이한다.

 Tag : 잇수

 Prompt : 공구의 잇수를 입력 하십시오

 Value :18

 Tag : 압력각

 Prompt : 공구의 압력각을 입력 하십시오

 Value : 20

 Tag : 모듈

 Prompt : 공구의 모듈을 입력 하십시오

 Value : 6

 Tag : 이모양

 Prompt : 공구의 이모양을 입력 하십시오

 Value : 보통이

 Tag : 기어이모양

 Prompt : 기어의 이모양을 입력 하십시오

 Value : 표준

  ▷ 아래 그림은 완성된 속성정의를 나타낸다.

     

 요목표의 속성 정의 결과

 

(2)속성을 가진 블록 만들기

 

 앞에서 정의된 속성 문자와 요목표를 블록으로 만든다.

 

 ▷ Block Definition 또는Write Block 대화상자를 불러온다.
  Command : block   또는 wblock

 

 ▷ 블록 이름을 “스퍼어 기어 요목표"로 하여 편집박스에 입력한다.

 ▷ 삽입 기준점을 설정하기 위하여 Pick point 버튼을 클릭한다.

 Specify insertion base point : - 설정할 블록의 좌측 하단점을 지정한다.

 ▷ 설정할 블록을 선택하기 위하여 Select object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objects : - 윈도우 창으로 요목표 전체를 선택한다.

 

 

 ▷ OK 버튼을 눌러 블록 정의를 마친다.

 

(3)속성을 가진 블록 삽입하기

 

 ▷ 삽입 대화상자를 불러 들인다.

 

 Command : insert

 

 ▷ 설정한 블록이름 “스퍼어 기어 요목표"를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선택하고  OK한다

                   

 Specify insertion point or [Scale/X/Y/Z/Rotate/PScale/PX/PY/PZ/PRotate] : - 삽입할

위치지정

 Enter attribute values

 기어의 이모양을 입력하십시오.<표준> : 전위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구의 이모양을 입력하십시오.<보통이>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공구의 모듈을 입력하십시오.<6> : 5

 공구의 압력각을 입력하십시오.<20> :

 잇수를 입력하십시오.<18> : 40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기준피치원지름을입력하십시오.<108>:200

 

                   Default의 경우                                            수정한 경우

 

 시스템 변수ATTREQ는 블록의 속성을 제어한다. 변수가0이면 속성 프롬프트를 나타내지

않고 디폴트 속성값의 블록으로 삽입한다.

 

(4)정의된 속성의 가시성 제어

 

 풀다운메뉴 : View >AttributeDisplay

 Command : attdisp  

 Enter attribute visibility setting [Normal/ON/OFF] <Normal> :

 

Normal : 속성의 가시성을 정의한데로 표시한다.

ON : 속성의 가시성을 모두 보여준다.

OFF : 속성의 가시성을 모두 표시하지 않는다.

 

(5)정의된 속성 편집하기

 

 정의한 속성을 블록과 연관시키기 전에 아래의 두 가지 방법으로 편집할 수 있다.

 

1)속성편집대화상자

 

 도구막대 : ModifyⅡ>

 풀다운메뉴 : Modify >Object>Text...

 Command : ddedit

<Select an annotation object>/Undo : - 편집할 속성 정의 문자를 선택한다.

 

▷ 속성 정의 편집 대화상자에서 꼬리표, 프롬프트 및 기본값을 지정하여 편집하고 OK한

    다.

 

 

2)특성변경윈도우의사용

 

 ▷ 편집할 속성 정의 문자를 지정하여 그립으로 선택한다.

 ▷ 표준 도구막대에서  아이콘을 클릭한다.

 

 

 ▷ 특성 변경 대화상자에서 꼬리표, 프롬프트 및 기본값을 지정하여 편집하고 단축 메뉴 

     에서 Deselect all을 클릭하여 빠져나온다.

 

(6)도면에 부착된 블록의 속성 편집하기

 

 블록으로 부착되어 도면에 삽입된 속성을 편집한다.  

 

 도구막대 : ModifyⅡ>

 풀다운메뉴 : Modify>Attribute>Single...

 Command : attedit

 Select block : - 편집할 속성이 연관된 블록을 선택한다.

 

 ▷ 속성 편집 대화상자에서 편집할 항목을 지정하여 변경하고 OK 한다.


 

 

 

반응형
posted by 후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