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HATCH(경계해치)

 

 닫힌 영역을 해치 패턴으로 채운다. BHATCH는 연관 또는 비 연관 해치를 작성하는 것으

로. 연관 해치는 그 경계에 연결되고 경계가 수정될 때 갱신된다. 대화상자에서 정의를 조

정할 수 있으며, 해치하기를 미리 볼 수 있다. -BHATCH는 명령행에서 경계 해치 설정값을 변경한다.

 

 풀다운메뉴 : Draw >Hatch...

 도구막대 : Draw >

 

(1) 대화상자 설정하기

 

 Command :  bhatch  또는 h

1) Quick탭의설정

 

Type : 팝업 리스트에서 지정하는 해치 형태에 따라 대화상자의 아래 부분에 설정해야 할

항들이 활성화된다.

Predefined : AutoCAD에서 제공하는 Hatch Pattern Parette 대화상자를 사용하도록 한다.

User defined : 제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해치 유형으로 사용자가 해치 각도와 해치 간격을 입력하도록 활성화시킨다.

Custom : 사용자가 정의한 파일에 의한 해치형을 사용한다.

User defined 의 경우

Swach : 현재 설정된 해치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Angle : 해치의 기울어질 각도를 입력한다. 이미지에서 보여주는 각도는 0도이다.

Spacing : 해치선의 간격을 입력한다.

Predefined 의 경우
Pattern : 팝업리스트에서 해치패턴 이름을 선택하거나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Hatch Pattern Parette 대화상자에서 해치할 형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Swach : 현재 설정된 해치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Angle : 해치가 기울어질 각도를 입력한다.

Scale : 해치의 배율을 입력한다. Ltscale과 같은 개념이다.

 

 

2) Advanced 탭의설정

 

                                               Island detection style

 

Nomal : 해치영역을 외곽에서부터 번갈아가며 해치한다.

Outer : 경계안에 고립영역이 있어도 바깥쪽만 해치한다.

Ignore : 경계안의 고립영역을 무시하고 전체를 해치한다.

Object type

Retain boundaries : 찾아낸 영역에 경계를 생성한다.

Polyline : 영역 경계를 폴리라인으로 만든다.

Region : 영역 경계를 region으로 만든다.

Island detection method

Flood : 내부점 지정에서 고립 영역 및 바깥 영역 모두를 해칭 경계로 한다.

Ray Casting : 지정된 점에서 가장 가까운 객체를 해칭 경계로 선택한다.

 

3) 영역의 선택 및 해치하기

Pick Points(  ) : 버튼을 클릭하면 경계 해치 대화상자가 닫히고 해치 경계를 찾아낼 내부 점을 지정하도록 프롬프트를 표시한다. 이 때 해칭 하고자 하는 영역의 안쪽 한 점을 지정하면 해칭할 영역이 하이라이트 된다.

Select Objects ) : 경계의 객체를 직접 선택하여 영역을 지정하거나 문자를 선택하여 해칭에서 제외 시킬 수 있다.

Remove Islands ) : 해치할 영역 내에 있는 고립영역을 무시하고 해치할 경우 이 버튼을 클릭하여 제거할 고립 영역을 선택한다.

View Selections ): 해치적용전, 지정된 해치 경계를 미리보기 한다.

Inherit Properties ) : 기존에 작성된 해치 패턴과 특성을 현재 작성하고자하는 해치 영역에 적용한다.

Double : 크로스로 해치할 경우 이 버튼을 체크한다.

Composition :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여 연관해치 여부를 지정한다.

 

(2)User-defined에 의한 해치하기

 

 Command : bhatch

 

 ▷ 대화상자의 Type 팝업리스트에서 User defined를 선택한다.

 ▷ Angle에 해치각도 45와 Spacing에 해치 간격 3을 입력한다.

 ▷ 우측상단의 Pick Point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internal point : p1점 지정

 Select internal point : p2점 지정

 Select internal point :

 

 ▷ 대화상자 하단의 OK 버튼을 클릭하여 해치를 생성시킨다 .

 

해치 영역의 내부점 지정에 의한 해치

 

(3) 영역내의 문자를 피하여 해치하기

 

 Command : bhatch

 

 ▷ 대화상자의 Type 팝업 리스트에서 Predefined를 선택한다.

 ▷ Pattern 리스트나, Hatch Pattern Parette 대화상자에서 STARTS를 지정한다.

 ▷ Angle에 해치각도 0과 Scale에 해치 척도를 1.5로 입력한다.

 ▷ 우측상단의 Pick Point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internal point : p1점 지정

 Select interna lpoint :

 

 ▷ 대화상자에서 Select Object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objects : s1 선택

 Select objects :

 

 ▷대화상자 하단의 OK 버튼을 클릭하여 해치를 생성시킨다.

 

                         

특정 객체를 피하여 해치하기

 

 "Select internal point :"에서 문자를 피하여 해치하도록 대화상자로 돌아갈 필요 없이 단

축 메뉴의 Select objects를 클릭한 후 문자를 선택하고 다시 단축메뉴를 불러 Enter를 클

릭하면 대화상자로 돌아간다.

 

(4)고립영역을 제거하여 해치하기

 

 Command : bhatch

 

 ▷ 대화상자의 Type 팝업 리스트에서 Userdefined를 선택한다.

 ▷ Angle에 해치각도 45를 Spacing에 해치간격 3을 입력한다.

 ▷ 우측상단의 Pick Point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internal point : p1점 지정

 Select internal point :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대화상자에서 Remove Island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island to remove : s1 선택

<Select island to remove>/Undo :

 

  ▷ 대화상자 하단의 OK 버튼을 클릭하여 해치를 생성시킨다.

 

                                          고립 영역을 제거한 해치

(5)기존에 작성된 해치 패턴과 특성을 이어받기

 

  Command : bhatch

 

  ▷Inherit Properties 버튼을 클릭한다.

 

 Select associative hatch object : s1 선택

 Inherited Properties : Name<_USER>, Scale<1.5>, Angle<45>

 Select internal point : p1점 지정

 Select internal point :

 

  ▷ 대화상자 하단의 OK 버튼을 클릭하여 해치를 생성시킨다.

      

                     이어받을해치              해치할영역                    결과

 

(6) 연관 해치와 비 연관 해치

 

 Associative(연관 해치는 해치된 도면객체를) Stretch 명령으로 줄이거나, 늘였을때 연관되어 움직인다.

                                        연관 해치를 Stretch한 경우

 

                                         비연관 해치를 Stretch한 경우


반응형
posted by 후니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