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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출[EXTRUDE]

 

객체를 밀어내어 3차원 솔리드를 만듭니다. 원, 타원, 닫힌 Pline 이어야만 하며, 열린 객체는 Extrude 할수 없습니다. Rectangle, Polygon 명령은 Pline의 성질을 갖고 닫힌 객체이기 때문에 Extrude가능. 일반객체로 그린 닫힌 도형들은 Pedit의 Join으로 결합하여 사용(*Pedit 명령부분 참조)

Solids tollbar :

풀다운 메뉴 : Draw > Solids > Extrude

Command : extrude (단축키:ext)  ¿

Command: extrude ¿
Current wire frame density:  ISOLINES=4 (솔리드 오브젝트의 면수)
Select objects: 1 found (닫힌 객체를 선택합니다.)
Select objects: ¿ (선택 종료)
Specify height of extrusion or [Path]: 20 ¿ (높이값을 지정)
Specify angle of taper for extrusion <0>: ¿ (기울어진 각도 0)

   〓 Option 〓

Path : 경로를 이용하여 밀어낼 수 있습니다. 즉, 닫힌 단면이 경로를 따라 갑니다.(sweep기능)

Specify angle of taper for extrusion : 선택된 객체를 돌출시키면서 각도를 조정합니다. +각이면 안쪽으로 기울어지며  -값이면 바깥쪽으로 기울면서 돌출시킵니다. 

 

  

 

 경로(Path)를 이용한 돌출

Command: extrude ¿
Current wire frame density:  ISOLINES=4
Select objects: p1 선택 1 found (별모양의 닫힌 Pline을 선택)
Select objects: ¿ (선택 종료)
Specify height of extrusion or [Path]: ¿ p (경로를 이용합니다.)

Select extrusion path or [Taper angle]: p2 선택 (경로로 사용할 pline선택)

 

 

 

 

 Tip

 Extrude를 하고 나면 원본 객체가 지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delobj 시스템변수를 0으로 바꿔둡니다.

 Command: delobj ¿
 Enter new value for DELOBJ <1>: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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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후니샘